Python

[파이썬] 스타크래프트 개발 및 실행 (class, unit, isinstance)

뉴라코 2024. 11. 11. 18:24
캐릭터는 3개: 마린(지상), 탱크(지상), 레이스(공중)


class unit :유닛 생성, 이동, 공격받음- 모든 유닛에 적용

class attackunit: 특정 방향으로 공격함 - 마린, 탱크에 적용

   - class marine: 스팀팩(stimpack) 기능

   - class tank: 시즈모드(seize_mode) 기능

class flyable: 공중 이동함

class flyableattack: 공중 이동+ 공격

   - class wraith: 클로킹(clocking) 기능

-유닛 쌓기

from random import *  # 난수-random으로 데미지를 입는다고 가정

# 일반 유닛
class unit:
   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: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hp = hp
        self.speed = speed
        print("{0}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.".format(name))  # 매개변수 self.name 파라미터인 name 모두 가능

    def move(self, location):
        print("{0}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

    def damaged(self, damage):  # 공격받은 함수
        print("{0}: {1} 데미지를 입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, damage))
        self.hp -= damage
        print("{0}: 현재 체력은 {1}입니다.".format(self.name, self.hp))
        if self.hp <= 0:
            print("{0}: 파괴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

# 공격 유닛
class attackunit(unit):
   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, damage):  # self. 을 통해서 변수에 접근
        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
        self.damage = damage

    def attack(self, location):  # 공격 함수, 메소드 앞에서 무조건 self 적기
        print("{0}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. [공격력 {2}]"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damage))


# 마린
class marine(attackunit)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attackunit.__init__(self, "마린", 40, 1, 5)

    # 스팀팩: 일정 시간 동안 이동 및 공격 속도를 증가, 체력 1 감소
    def stimpack(self):
        if self.hp > 10:
            self.hp -= 10
            print("{0}: 스팀팩을 사용합니다. (HP 10 감소)".format(self.name))
        else:
            print("{0}: 체력이 부족하여 스팀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

# 탱크
class tank(attackunit):
    # 시즈모드 :탱크를 지상에 고정시켜, 더 높은 파워로 공격, 이동 불가
    seize_developed = False  # 시즈모드 개발 여부
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attackunit.__init__(self, "탱크", 150, 1, 35)
        self.seize_mode = False  # 시즈모드라는 멤버변수 만들기

    def set_seize_mode(self):  # 시즈모드라는 메소드 만들고
        if tank.seize_developed == False:  # 시즈모드 개발 안됐으면 그냥 나가겠따
            return
        # 현재 시즈모드가 아닐 때 -> 시즈모드
        if self.seize_mode == False:
            print("{0}: 시즈모드로 전환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            self.damage *= 2  # 시즈모드일 때 공격력 두배
            self.seize_mode = True

        # 현재 시즈모드일 때 -> 시즈모드 해제
        else:
            print("{0}: 시즈모드를 해제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            self.damage /= 2  # 시즈모드 아니니까 공격력 나누기 2
            self.seize_mode = False


# 날 수 있는 클래스
class flyable:
    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
        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

    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
        print("{0}: {1} 방향으로 날아갑니다. [속도 {2}]".format(name, location, self.flying_speed))


#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
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
   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
        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, damage)  # 지상 스피드는 0
        flyable.__init__(self, flying_Speed)

    def move(self, location):
        self.fly(self.name, location)


# 레이스
class wraith(flyableattackunit):
    def __init__(self):  # init 함수로 초기화
        flyableattackunit.__init__(self, "레이스", 80, 20, 5)  # flyableattackunit으로 초기화
        self.clocked = False  # 클로킹모드 해제 상태

    def clocking(self):  # 'Self' -> 'self'로 수정
        if self.clocked == True:  # 클로킹 모드 -> 모드 해제
            print("{0}: 클로킹 모드 해제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            self.clocked = False
        else:  # 클로킹 모드 해제 -> 모드 설정
            print("{0}: 클로킹 모드 설정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            self.clocked = True


def game_start():
    print("[알림]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.")


def game_over():
    print("player: gg")  # good game
    print("[player]님이 게임에서 퇴장하셨습니다.")

-게임 시작

# 게임 시작
game_start()

# 마린 3개 생성
m1 = marine()
m2 = marine()
m3 = marine()

# 탱크 2개 생성
t1 = tank()
t2 = tank()

# 레이스 1개 생성
w1 = wraith()

# 유닛 일괄 관리 - list로, 생성된 유닛 append 처리
attack_units = []
attack_units.append(m1)
attack_units.append(m2)
attack_units.append(m3)
attack_units.append(t1)
attack_units.append(t2)
attack_units.append(w1)

# 전군 이동
for unit in attack_units:
    unit.move("1시")

# 탱크 시즈모드 개발
tank.seize_developed = True
print("[알림] 탱크 시즈 모드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.")

# 공격 모드 준비(마린: 스팀팩 탱크: 시즈모드, 레이스: 클로킹)
for unit in attack_units:
    if isinstance(unit, marine):  # 그 유닛인지 확인하는 절차 필요 isinstance
        unit.stimpack()
    elif isinstance(unit, tank):
        unit.set_seize_mode()
    elif isinstance(unit, wraith):
        unit.clocking()

# 전군 공격
for unit in attack_units:
    unit.attack("1시")

# 전군 피해
for unit in attack_units:
    unit.damaged(randint(5, 21))  # 공격은 5~20 사이 공격받음

# 게임 종료
game_over()

 

*새로 나온 것 isinstance(유닛, 요소) : 뜻은 요소가 유닛안에 있는가?